헤이븐시의 뱀파이어들의 역사
헤이븐 시가 1600년대 후반에 새워지기는 했지만, 과연 뱀파이어가 헤이븐 시가 세워질 무렵에도 존재했는가 여부는 지역 사학자들한테서도 대단히 불투명하다. 적어도 헤이븐 시 원주민들의 전설이나 민담, 이야기들에 따르면, 헤이븐 시와 그 주변 지역은 다양한 초자연적인 생명체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현재 전설만으로는 역사를 증명된 것은 없지만, 분명한 것은 헤이븐 시가 미국 동부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특이한 초자연적인 지형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역사적으로 기록된 헤이븐 시 최초의 뱀파이어는 1707년 영국에서 들어온 란키아 생크툼의 신도다. 그는 독실한 기독교인이자, 란키아 생크툼의 충실한 신도였다. 뱀파이어가 헤이븐 시에 없다는걸 안 그는 영국의 친구들에게 편지를 보내서 친구들을 초대하였다. 적어도 1715년까지는 헤이븐 시에는 5~6명 정도의 조그마한 란키아 생크툼의 교구가 있었다고 보여진다. 그리고 뒤따라서 1730년경에 몇몇 인빅투스 대지주들이 이 지역에 정착하였음을 문서를 통해서 알 수 있다.
인빅투스와 란키아 생크툼의 관계를 생각해보면, 1730년에서부터 1830년까지 어떠한 정치적인 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점은 그렇게 놀랍지 않다. 제 1 장원과 제 2 장원은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동맹관계였기 때문이다. 물론, 소규모의 영지 분쟁, 사소한 가장무도회 규율의 위반, 지역 뱀파이어들의 사랑과 증오의 이야기들이 문헌에는 기록이 되어있으나, 실제적으로 헤이븐 시의 뱀파이어들은 정치적이나 경제적인 이해관계로 강력하게 결속이 되어있었다. 다만 특기할만한 사항이 있다면, 문헌상에는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전설이나 이야기, 민담들을 통해 보았을 때 서클 오브 크론의 등장 역시 이 시기로 보여진다. 하지만, 이러한 서클 오브 크론의 존재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는데, 이는 지역의 제 1장원이나 교구의 뱀파이어들이 철저하게 자신을 숨기면서 이중생활을 했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하지만, 1830년, 헤이븐 시의 영지에는 큰 변화가 두 가지가 생긴다. 첫 번째는 방직 공업의 발달이고, 두 번째는 카디안 운동의 등장이었다. 방직공업의 등장은 헤이븐 시의 권력구도가 변하였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물론, 헤이븐 시의 제 1장원은 그러한 변화를 꿰뚫어보고, 몇몇 방직 공업의 유망주와 그에 대한 경험이 있는 유망한 인간들을 포옹하거나 구울로 만들었다. 하지만 이들은 기존의 제 1장원이나 교구원들과 다른 과학적이면서 진취적이며, 심지어는 평등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었다. 그렇기에 새롭게 뱀파이어가 된 사람들과 기존의 뱀파이어들 사이에서 갈등과 알력이 일어날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었다.
또한 헤이븐 시에 카디안 운동가들이 잠시 머물렀다 간 것 역시 헤이븐 시의 뱀파이어 사회에 큰 영향을 주었다. 1800년대 초반 뉴욕에서 박해를 피해 미국 동부 전역으로 퍼져나가기 시작한 카디안 운동가들은 자신들의 발길이 닫는 곳 마다 카디안 운동의 사상과 열정을 전파하였다. 헤이븐 시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1830년대 중반, 몇몇의 카디안 운동가들이 새롭게 뱀파이어가 된 자들과 접촉하였고, 카디안 운동의 사상을 전파하였다. 이 운동가들은 제 1장원의 정중한 ‘추방’에 의해서 쫒겨났지만, 카디안 운동의 불꽃은 이미 지역사회에 전파된 상태였다.
다만, 이러한 불꽃이 거대한 화염이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처음 카디안 운동을 접한 뱀파이어들은 이를 혁명이 아닌 새로운 ‘스타일’과 ‘유행’으로 받아들였다. 그렇기에, 그들의 카디안 운동은 혁명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지역 사교 클럽의 형태를 띄었으며,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입씨름과 말장난, 그리고 지역 사교의 장에 불과하였다. 제 1장원 역시, 카디안 운동의 악명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으나, 자신들의 능력을 과신한 나머지 이러한 불길한 싹을 그대로 놓는 우를 범하게 된다. 오히려 제 1장원은 카디안 운동을 단순한 젊은 뱀파이어들의 치기로 받아들이고, 자신들의 통치에 대한 불만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카디안 운동을 이용함으로서 지역 카디안 운동을 본의 아니게 지원하였다. 이로 인해서, 소규모의 사회를 구성하고 있었던 헤이븐 시의 뱀파이어 사회는 카디안이면서 동시에 인빅투스이거나 란키아 생크툼인 구성원들이 혼재되어있는 복잡한 사회가 되어버리고 말았다.
이러한 제 1 장원의 판단이 치명적이라는 것이 밝혀지는 것은 30년 뒤의 일이었다. 1863년, 어느날 밤 떠돌이 카디안 설교자가 헤이븐 시에 나타났다. 역사상의 문헌에는 그의 이름은 기록되어있지 않다. 다만, 분명한 것은 그가 헤이븐 시에 머무르는 짧은 기간 동안, 지역의 소위 ‘카디안 운동가’들과 접촉하였고, 동시에 그들을 진정한 카디안 운동의 의미-뱀파이어 사회는 변화하여야 하며, 그 변화는 과거의 것을 무너뜨리는데서 시작한다-를 깨우치기 시작한다. 제 1 장원은 폭력적인 분쟁을 피하고 싶었기에(또한 폭력적인 분쟁을 일으키기에는 너무나 관계가 복잡했기에) 30년전과도 같은 정중한 ‘추방’을 카디안 설교자에게 권하였다. 카디안 설교자가 조용히 추방에 응하였고, 문제는 일단락 되는 것처럼 보였으나, 문제는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터졌다. 카디안 설교자가 헤이븐 시를 떠나기 전날 밤, 지역 카디안 운동가들과의 송별의 순간에, 갑작스레 들이닥친 암살자들에 의해서 설교자와 모임에 참석한 대다수의 뱀파이어는 죽음을 맞이한다. 이는 헤이븐 시의 제 1장원이 아닌, 다른 지역의 제 1장원이 보낸 암살자였고, 이로 인해서 지역 카디안 운동가들과 복잡하게 얽힌 헤이븐 시의 정치 사회 역학관계는 단숨에 폭발하게 된다.
그리고 1863년에서부터 1924년, 카디안과 인빅투스가 종전선언을 할 때까지, 미국 동부 지역에서 가장 유명하고도 악명 높은 헤이븐 시 전쟁이 일어났다. 아마 혈족들의 근대사에 있어서 ‘전쟁’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을 정도로 유사한 사건은 헤이븐 시 전쟁이 처음이자 마지막일 것이다. 물론, 헤이븐 시만의 자원과 인력만으로는 그렇게 기나긴 전쟁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헤이븐 전쟁은 그 당시 미국 동부에 퍼져있었던 카디안과 기존 세력들(주로 인빅투스) 사이의 대리전의 양상을 띈 것이다. 처음 5년간의 피비린내 나는 헤이븐 시의 싸움은 각색되어서 미국 동부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이러한 이야기를 듣고 자극을 받은 카디안 운동가들과 인빅투스의 제 1장원은 서로 헤이븐 시의 동지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물자와 지원군을 보냈고, 그 결과 전쟁의 기간 동안 그 당시 헤이븐 시에 거주하는 뱀파이어 수에 육박하는 뱀파이어들이 들어왔고, 이는 곧바로 피비린내나는 분쟁으로 이어졌다.
물론 60년 내내, 1년 365일 동안 격렬한 전쟁이 일어난 것은 아니었다. 전쟁은 격렬한 전투와 소강기, 그리고 다시 격렬한 전투로 이어지는 패턴을 보여주었고, 양측 모두 지휘부가 1년에서 5년, 심지어는 6개월 단위로 전멸했다가 생겼다 하는 급격한 변화도 수반되었다. 인빅투스와 카디안이 극심한 소모전을 벌이고 있을 무렵, 헤이븐 시에는 소리없는 변화가 다가오고 있었다. 오랜 기간동안 란키아 생크툼과 인빅투스 사이에 잠복하고 있었던 서클 오브 크론은 스스로의 정체를 밝히면서 란키아 생크툼과 인빅투스로부터 분리되었다. 하지만 인빅투스와 란키아 생크툼은 그들을 정화할 여력조차 없었다. 그리고 헤이븐 시의 독특한 초자연적인 지형과 풍부한 용의 둥지에 매료된 오르도 드라큘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초에 헤이븐 대학과 지역학계를 장악하면서 도시에 정착하였다.
1920년대 들어서 카디안 운동을 정식 코버넌트로 인정하려는 움직임이 점점 늘어나자, 헤이븐 시의 전쟁도 점점 소강국면으로 들어서게 된다. 서로 엎치락 뒤치락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60년동안 보여준 카디안 운동의 열정과 저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었고, 60년에 걸친 분쟁이 양측에 큰 타격을 끼쳤다고는 하나 상대적으로 가진 것이 없었던 카디안 운동에 비해서 타격을 많이 받은 쪽은 인빅투스 쪽이었다. 그렇기에 1924년 종전을 위한 협상을 할 때, 미국 동부 연안 카디안 운동들은 카디안 운동의 승리 라고 크게 떠벌렸다. 하지만, 실상은 비참했다. 헤이븐 시의 카디안 운동가들 역시 자신들의 승리를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태에서 협상을 했었고, 비록 자신들의 정치적 독립성은 보장받았을지 언정 너무나 잃은 것이 많은데다가 헤이븐시의 다른 코버넌트들이 카디안 운동을 시끄럽고 위험한 코버넌트로 낙인을 찍었기에 실상 이후의 뱀파이어 정치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력도 행사 할 수 없었다. 점점 영향력을 잃어가던 카디안 운동가들은 1932년 이후 헤이븐 시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게 된다.
오히려 1924년 종전 이후, 가장 이득을 본 것은 오르도 드라큘과 서클 오브 크론이었다. 그들은 카디안 운동과 인빅투스 사이를 중재하는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면서, 서로 협정을 맺고 헤이븐 시를 통치하기 시작했다. 193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지역 권력에 기반을 둔 소수의 인빅투스와 가끔씩 성지를 순례하기 위해서 들르는 카디안들을 제외하면 오르도 드라큘과 서클 오브 크론의 연합이 뱀파이어 정치를 지배하였다. 오르도 드라큘은 시 곳곳에 수많은 비밀 자료를 숨겨두었고, 거대한 규모의 연구시설을 확보하였으며, 심지어 헤이븐 시 전역에 존재하는 용의 둥지들을 하나로 이어서 거대한 실험을 하려 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서클 오브 크론 역시 오르도 드라큘 못지않게 헤이븐 시 구석구석에 이교도들의 재단과 집회장소, 자료, 서적, 유물들을 숨겨두고 의식을 거행하였다.
적어도 1990년대까지는 헤이븐 시에 문서 기록상으로는 어떠한 특기할만한 사건이 없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1993년 10월 6일에서 7일, 원인불명에 정전사건이 일어나는 동시에 도시에 있는 뱀파이어들이 모두 사라지는 괴현상이 일어나면서 동부 지역 혈족 사회는 큰 충격을 받게 된다. 그리고 1993년에서부터 2002년 까지는 그 어느 혈족도 헤이븐 시에 정착하지 못했다고 알려진다. 몇몇은 호기심에, 몇몇은 야심에, 혹은 몇몇은 헤이븐시의 수수깨끼를 풀기 위해서 헤이븐 시로 들어갔지만 그 어느 누구도 이후에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다.
2004년 늦겨울, 한 노스페라투 의사와 그의 조수 구울이 호튼힐 외곽의 자동차 정비점에 도착했다. 닥터 잭 캐보키언과 조수 릴리는 동부 연안의 고속도로를 통해 이동하면서 카디안 운동가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그 대가로 혈액이나 정보를 받는 떠돌이 의사였다. 그들은 이미 헤이븐 시의 악명에 대해 익히 알고 있었으나, 그날밤 그들의 낡은 캠핑카와 트럭은 엔진이 손을 쓸 수 없을 정도로 망가졌었고, 도시에 며칠동안 발이 묶일 수 밖에 없었다. 그들은 최악의 상황을 각오하면서 헤이븐 시에 머물렀지만, 어떠한 사건이나 사고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들은 그 후 도시에 머무르면서 다른 도시의 혈족들에게 연락을 하였다. 헤이븐 시에 가장 먼저 모여든 것은 카디안 운동가들이었다. 과거 카디안 운동가들의 투쟁의 정점인 이 도시를 다시 한번 완전하게 카디안 운동의 영향력 아래 두고 싶어한 운동가들과 그리고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야심찬 뱀파이어들, 다른 도시의 프린스와 통치자들에게 죄를 지은 죄인들까지 다양한 뱀파이어들이 헤이븐 시로 점점 모여들기 시작했다.
현재는 헤이븐 시는 안전해 보인다. 하지만 아직 93년 그 사건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헤이븐 시에 사는 몇몇 혈족들은 ‘그것’이 언젠가 돌아올 것이라 두려움에 떨고 있다.
'추상 > 설정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TRPG 설정-(6)VTR:태스크 포스 708 (0) | 2011.06.16 |
---|---|
TRPG 설정-(5)VTR:아틀리에 오브 프론티어 (0) | 2011.06.16 |
TRPG 설정-(4)VTR:헤이븐 시의 정치 (0) | 2011.06.16 |
TRPG 설정-(3)VTR:정착의 역사 (0) | 2011.06.16 |
TRPG 설정-(1)VTR:헤이븐 시 개략적 개요 (0) | 2011.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