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 간지 좀 난다고 생각하지? 이게 가장 잘 뽑힌 일러다 ㅅㅂ
*들어가면서
에...거창하게 여름방학 때 TRPG 를 시작을 했는데, 정작 룰이 다크 고딕(.....)한 물건이 되다 보니 참여인원이 두명 밖에 안되게 되었네(......) 일단 이 점은 마스터의 부덕함과 무능력이라 생각하시고 열심히 까시면 됩니다. 그래서 일단 TRPG 모임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사람들의 구미가 당길만한 물건으로 잡았는데, 이래도 사람이 안모이면 외부에서 인원을 끌어오든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TRPG 모임이 제대로 굴러가게 만들겠음요. 당장 이걸 하겠다는건 아니고 12월달 기말 끝나고 나서 내가 다시 인원을 모을 거임요. 그리고 우리 지금 진행하는 건 포기하겠다고 이야기는 않겠습니다. 의견있으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왠지 이 블로그 나 혼자 독점해서 쓰는거 같잖아(....
1.
익절티드 2판은 WOD로 업계 2인자(???) 자리에 오른 화이트울프 사의 작품인데, 아마 지금까지 나온 TRPG 중에서 실험적이고 도발적인 부류에 드는 작품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더군. 기본적으로 플래이어는 '초인'이라는 설정인데, 보통 TRPG에서 나올법한 먼치킨 급의 케릭터를 일반적인 플래이어가 운용한다는 느낌. 게임 자체가 전투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상당히 빠르게 치고 받는 걸 강조하는 모습이기도 하고, '님은 초인이니까 니 맘대로 하세요'라는 컨셉이라 왠만한 괴랄한 짓거리들이 가능. 농담이 아니라 플래이어가 마음 먹으면 세계를 뒤집는 것도 가능한 게임이라 생각하시면 편할듯요.
물론 그렇다고 플래이어 한테 대단히 쉽게 진행되는것은 아니라서 플래이어들과 동급 또는 그 이상의 굇수들도 많이 돌아다니기는 하다만(거기에 플래이어 능력 향상에 제한이 있음)...이건 나중에 설정 요약본에서 좀 다루도록 하겠음요.
2.
기본적으로 오리엔탈리즘+재패니즈 망가+양키 센스로 가득찬 물건임. 무슨뜻인가 하면 무협지의 세계관에 판타지 설정을 차용한 물건인데, 그 모든걸 양키 입장에서 보고 만든(.....) 물건이라는거지. 일단 익절티드가 화이트울프가 지금 팔아치우는 것들 중에서는 가장 잘나가는 물건인건 사실인데, 문제는 익절티드가 TRPG 룰 평가하는 커뮤니티에서 평가가 까이는 이유가 거의 십중팔구 일러 때문임요(......) 대부분의 마스터들이 인정하는 것이 '고연령층 대상으로도 먹힐 세계관과 스토리가 일러때문에 병신된다'라는 거...사실 내가 화이트울프 룰북은 많이 갖고 있고, 화이트울프 룰북이 대체로 완성도와 별개로 일러는 좋은게 많지만 유독 익절티드는 일러를 눈뜨고 못봐줄 지경임, 아니 WOD 룰북에서도 봤던 유능한 일러스트 작가들을 쓴게 뻔히 눈에 보이는데 어째 그림은 더 다운그래이드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
3.
하지만 일러를 빼고 오리엔탈리즘적인 요소를 감안하고 본다면 설정은 파고들만한 요소가 많다고 생각. 기본적으로 주인공들이 세계를 이끌도록 사명을 받은 집단이고, 기본적으로 모두 영웅이라는 것을 전제하고 있음. 하지만 영웅도 실천할 수 있는 길이 여러 갈래가 존재하듯이 무엇을 할 것인가는 플래이어에게 달아두고 있기 때문에 그 점에서는 매력적인 듯. 물론 화이트 울프 특유의 썩은 맛은 여전해서 어비설 익절티드나 인퍼널 익절티드에서는 WOD의 향취도 느껴짐요. 게다가 Wyld 같은 지역은 거의 러브크래프트 영향을 받은 듯한 느낌도 나고.
물론 한문으로 간지나는 단어들을 영어로 옮겨놓은게 상당히 오글거리기는 하지만(.....
4.
전투는 스케일 자체가 WOD하고 다르고, 무엇보다 먼치킨 물을 지향하는 작품이라 전투가 신남. 일단 룰북을 번역하는 본인으로서도 상당히 재밌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케릭터의 행동 묘사에 따라서 일정 주사위/성공을 보장하는 스턴트 시스템이나 WOD 하고 비교했을때(일단 베이스는 WOD 같은 주사위 풀 방식...) 능력의 효과나 범위 자체가 WOD 마스터인 본인이 보니 경악할 수준(예를 들자면 맨손으로 갑옷을 으깬다던가, 하늘을 날아다닌다던가, 활 사정거리를 사실상 무한대로 늘린다던가 등등...)인 점, 그리고 무엇보다 콤보 개념(!!!)을 도입했다는 점은 좀 참신한듯.
5.
룰이 WOD보다 복잡한데, 사실 전투 관련룰을 제외하면 오히려 WOD보다는 단순. 그리고 요즘 대세가 룰 단순화라...전투룰도 마스터만 죽어난다는 점을 제외하면 그닥 플래이어 입장에서 어려울게 없음(.....)
6.
그런데 이 룰이 플래이 하는데 있어 가장 문제인게...서플이 많은데다 서플에서 다루는 내용이 상당히 중요함-_- 나 지금 코어 룰북 번역하고, 서플을 7개 읽고 있다 이런 미친(......) 그렇기에 내가 모든 서플을 커버할 수는 없으므로, 나중에 플래이하면서 꼭 필요한 부분 있으면 리퀘스트를 하는 방식으로 합시다.
7.
그외에 리퀘스트 사항 있으면 댓글로 좀 달아주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