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상/WOD-Vampire:The Requiem

Vampire-The Requiem 설정:죽은자들의 문화



 



죽은자들의 문화

뱀파이어들의 사회와 문화는 살아있는 자들에게 있어서 상당한 미스테리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서로에 대한 불신, 증오, 그리고 뱀파이어 개개인의 내적인 정신적 문제들(편집증에서부터 심지어는 다중인격까지), 뱀파이어들의 고독한 사냥꾼 같은 성격들은 뱀파이어 사회를 일반적인 인간의 사회보다 훨씬 뒤틀리고 어두운 형태로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뱀파이어들의 사회와 문화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는 여전히 수수깨끼이지만, 전설에 따르면 수천년 전에도 뱀파이어들은 사회를 이루었으며, 심지어 그때는 뱀파이어가 왕으로 군림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설의 신빙성은 둘째치더라도, 중요한 것은 뱀파이어들은 기나긴 인류의 역사만큼 사회와 문화를 이루고 살아온 것처럼 보입니다.

혈족의 학자들은 기본적으로 뱀파이어들의 사회와 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를 ‘통제’라고 봅니다. 만약 혈족 사회가 강력한 권위를 지닌 존재로부터 통제를 받지 아니한다면, 멍청한 몇몇 뱀파이어에 의해서 혈족 사회는 쉽게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뱀파이어는 프린스라는 최고의, 그리고 최종적인 권력자를 통해서 이를 통재합니다.

또한 혈족 사회는 서로의 이해관계를 위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혈족에게 클랜은 하나의 가족같은 관계이며, 혈족들은 인간들이 갖는 모든 것들-사회 지위, 재산, 돈 등-을 가질 수 없기에 그들은 서로에게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것에 대해서, 뱀파이어들은 그들의 두 번째 삶에 대한 새로운 목표-정치적이든 학문적이든 종교적이든-를 찾아나섭니다. 그리고 이러한 뱀파이어들의 목표를 구심점으로 뱀파이어들은 클랜과 다른 그들만의 집단을 만듭니다. 이를 가리켜 코버넌트라 부르죠.

코버넌트

코버넌트는 뱀파이어들 사이에서 유사한 정치 이상, 신념, 철학, 종교관 등을 구심점으로 하나의 단체를 이룬 것을 말합니다. 혈족 사회에 있어서 클랜이 가족관계를 의미한다면, 코버넌트는 복잡한 정치집단적인 색체를 지니죠. 각기의 코버넌트는 가입 구성원에게 있어 고유한 혜택을 부여하며, 여러개의 코버넌트에 가입하는 행위는 각 코버넌트에 대한 심각한 배신행위로 간주됩니다. 코버넌트는 전세계의 뱀파이어 사회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만,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코버넌트들은 5개 정도로, 카디안 운동, 서클 오브 크론, 인빅투스, 란키아 생크툼, 오르도 드라큘이 있습니다.

코테리(동인?)

수 백년전의 혈족 사회는 각기 개개의 뱀파이어들이 각자의 능력만으로 생존했던 약육강식의 사회와 유사했습니다. 혼자서도 뱀파이어는 생존할 수 있을 정도였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인간들도 도시에 뭉쳐서 살기 시작하고, 뱀파이어들 역시 이에 적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코테리는 뱀파이어들, 특히 젊은 뱀파이어 몇몇이 서로 공통의 목적을 갖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 서로 힘을 협력하는 집단을 통칭하는 것입니다. 뱀파이어들은 이기적인 포식자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코테리들이 100년 이상 유지되는 일은 극히 드뭅니다. 보통 코테리의 목표는 단기적인 목표이며, 주로 3명에서 6명 정도(10명에 이르는 경우도 있지만, 흔치 않습니다)의 소규모의 그룹을 유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보통 코테리는 신생 뱀파이어들이 뱀파이어 사회에서 동맹을 만들기 위한 기초적인 포석 단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로들의 대부분은 이러한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목표를 위해서 같이 행동한다는 개념 자체에서부터), 이들의 행위 자체가 훗날 자신들의 지위와 권위를 위협하리라는 편집광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테리의 결성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막거나 방해하는 장로들은 극히 드뭅니다. 특이한 점은, 몇몇 장로들 역시 그들의 일시적인 목표를 위해서 코테리를 결성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코테리가 서로의 공통의 목적을 갖고 모이는 것은 맞지만, 보통 그것이 즐거운 사회생활을 의미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알려지다 시피, 뱀파이어는 사회생활과는 거리가 먼 무언가입니다. 그렇기에, 그들의 관계는 쉽게 뒤틀리고 변질될 수 있으며, 몇몇의 경우에는 코테리를 맺기 전보다 더 악화된 관계로 끝을 맺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코테리의 목적과 상호지속적인 관계를 위해서 몇몇 코테리들은 서로에게 빈큘럼을 걸어 완전한 공동채를 만들고자 노력합니다만, 이는 뒤끝이 더 안좋습니다.

 물론, 예외는 항상 존재합니다. 몇몇 장로들이나 뱀파이어들은 그들의 목표가 성취된 이후에도 기나긴 동맹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종종 찾아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하지만, 긴 기간동안 코테리를 유지하는 것은 대단히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코테리는 목표를 성취하면 보통 해산하기 때문이죠.